작성일 : 13-04-18 11:54
[정보] [첫 해외여행 면세점 궁금증]
 글쓴이 : 엉클죠
조회 : 2,679  
면세점 쇼핑은 항공권 결제 후 언제부터 가능?
① 면세점 쇼핑 어떻게 하나요?

외국으로 떠나는 신혼여행을 앞두고 있다면 면세점 쇼핑의 기회를 놓칠 수 없다. 신혼부부는 결혼 전후로 가족 선물, 예물, 신부 화장세트, 예복 등 많은 것을 사야 하는데 면세점에서 사면 ‘면세’ 가격으로 시중가격보다 저렴하게 상품을 살 수 있다.

해외여행이 처음이라면 면세점 쇼핑도 낯설 것이다. 각 면세점의 차이와 장단점을 잘 알아둬 자신에게 합리적인 쇼핑 방법을 찾아야 한다. 알뜰하게 효과적으로 면세점에서 쇼핑하는 노하우(항공편 출국 기준)를 ① 면세점 쇼핑 어떻게 하나요? ② 면세점의 종류와 장단점 ③ 면세점에서 더 싸게 쇼핑하는 노하우 순으로 3차례에 걸쳐 연재한다.

쇼핑은 여행의 또다른 즐거움이다. 해외여행이라면 면세점 쇼핑의 재미를 놓칠 수 없다. 각 면세점의 차이와 장단점을 잘 알아둬 나에게 합리적인 쇼핑 방법을 찾자. 
 
◇ 면세점이란?

면세점은 외화 획득이나 외국인 여행자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하여 공항 대기실이나 시중에 설치한 비과세 상점이다. 우리나라 면세점은 크게 인터넷 면세점과 시내 면세점, 공항 면세점 등 세 종류로 나뉜다.
 
면세점에서는 상품에 부과되는 세금이 면제되므로 시중보다 저렴하게 상품을 살 수 있다. 외국인뿐만 아니라 출국하는 내국인도 이용할 수 있으며 2002년부터는 제주도를 여행하는 내국인도 일부 면세점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 면세점 구매 한도는 3000달러
 
내국인이 해외여행 시 면세점에서 살 수 있는 한도는 최대 미화 3000달러다. 내국인이 입국할 때에는 면세점, 외국 상점 등에서 구매한 상품과 해외에서 선물 받은 것 등을 모두 합쳐 400달러까지 세금을 면제받을 수 있다. 이는 1인당 제한된 금액으로 400달러가 넘는 물건은 세관에 신고하고, 세금을 내야 한다.
 
가끔 입국장에서 일행이나 타인의 부탁을 받아 짐을 나눠 들고 들어오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자칫 반입금지 품목이나 고가의 물건을 들고 오다가 적발시, 자신의 이름으로 기록이 남기 때문에 자신의 짐만 들고 와야 한다.
 
또한 관세 한도는 1인 당 400달러로 두 사람이 입국한다고 800달러로 높아지는 것이 아니니 반드시 관세 금액 내에서 물건을 들고 오는 것이 좋다.
 
◇ 면세점 쇼핑 언제부터 할 수 있나?
 
면세점에서는 출국 비행기 편이 확정돼야 상품을 살 수 있다. 출국날짜를 기준으로 해 30~60일 전부터 구입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면세점에 따라 상품 구입가능 기간이 다르니 반드시 먼저 확인한다.
 
신라면세점은 60일(인터넷, 시내 면세점 동일, 루이뷔통은 45일 전부터) 전부터 상품 구입이 가능하다. 롯데면세점은 30일 전부터(인터넷, 시내 면세점 동일), 워커힐면세점은 인터넷 면세점은 60일 전부터, 시내 면세점은 e티켓이 발권되면 상품을 살 수 있다. 동화면세점은 인터넷 면세점은 60일 전부터, 시내 면세점은 e티켓 발권 후 두 달 전부터 상품을 살 수 있다.
 
e티켓은 항공권을 사고 결제를 마치면 발권되는 티켓이다. 온라인으로 받을 수 있다. 여행사를 통해 여행상품을 샀다면 결제를 했더라도, 항공권을 발권하지 않았을 수 있으니 반드시 e티켓이 발권됐는지 확인해야 한다.

베이비뉴스|신세연 기자
2013-04-15



인터넷 면세점 vs 시내 면세점 vs 공항 면세점
② 면세점의 종류와 장단점

쇼핑은 여행의 또다른 즐거움이다. 해외여행이라면 면세점 쇼핑의 재미를 놓칠 수 없다. 시내 면세점, 인터넷 면세점, 공항 면세점 등 각 면세점의 차이와 장단점을 잘 알아둬 나에게 합리적인 쇼핑 방법을 찾자. ⓒ베이비뉴스

◇ 알뜰한 쇼핑 원한다면 인터넷 면세점

인터넷 면세점은 온라인 쇼핑몰처럼 인터넷 면세점 홈페이지를 통해 물건을 고르고, 인터넷상에서 결제한다. 상품은 출국 날 공항에 있는 면세점 인도장서 받을 수 있다. 물건을 결제하면 상품보관증이나 구매확인증 등을 출력할 수 있다. 이를 출력해 해당 면세점 인도장에 가면 산 물건을 받을 수 있다.

인터넷 면세점의 강점은 다양한 쿠폰이다. 화장품류, 피혁류, 식품류 등 카테고리별로 쿠폰을 제공하기도 하고, 100$, 200$ 등 구매금액 대별로도 쿠폰을 제공하기도 한다. 거의 연중 이벤트를 벌여 각종 추가 쿠폰을 제공하며, 현금 마일리지를 제공하기도 한다. 각종 쿠폰과 현금 마일리지를 몇 달간 꾸준히 모으면 꽤 큰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다.

온라인으로 직접 제품을 비교할 수 없기 때문에 이미 쓰고 있거나 잘 알고 있는 상품을 사기 적당하다. 신혼부부가 인터넷 면세점에서 사기 좋은 상품은 대체로 화장품이다. 결혼 전후로 신혼부부는 신부의 신부 화장 세트나, 지인 선물용으로 화장품을 많이 사는데 인터넷 면세점에서 쿠폰과 마일리지를 이용하면 기존 면세가격보다도 훨씬 저렴하게 화장품을 살 수 있다. 일부 브랜드는 면세점 전용으로 대용량 화장품을 선보이기도 해 더욱 저렴하게 살 수 있다.

◇ 여유로운 쇼핑 원한다면 시내 면세점

시내 면세점은 서울과 부산, 대구 등 대도시에 있는 면세점으로 주로 시내의 대형 호텔과 백화점에 입점해 있다.

시내 면세점은 인터넷 면세점과 다르게 직접 상품을 만져보고 비교할 수 있고, 공항 면세점과 다르게 비행시간에 쫓기지 않고 여유롭게 상품을 고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비행기 시간이 너무 이르거나, 너무 늦어 공항 면세점 이용이 어려운 여행객들이 이용하면 좋다.

주로 구두, 옷, 가방, 선글라스, 시계 등 착용 후 고르는 상품을 사기에 적합하다.

출국 항공편이 확정된 후 면세점 브랜드에 따라 구매가 가능한 기간을 확인하고, 여권과 e티켓을 지참하고 방문하면 된다. 상품 대금을 결제하면 상품인도증을 받을 수 있는데 출국할 때 공항 인도장서 상품과 교환하면 된다.

◇ 인터넷, 시내 면세점 모두 놓쳤다면 공항 면세점

공항 면세점은 출국하는 날 공항에서 이용할 수 있는 면세점이다. 출국심사를 마친 후 비행기를 타기 직전에 이용할 수 있다.

시내 면세점처럼 백화점처럼 쇼핑할 수 있고, 시내 면세점과 인터넷 면세점과 다르게 대금을 지급하면 바로 상품을 인수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그러나 출국하는 모든 사람이 구매의사와 상관없이 공항 면세점을 거쳐 가기 때문에 사람이 매우 많이 붐비는 것이 단점이다. 보통 오전 7~9시와 오후 5~7시에 인파가 가장 많으니 이 시간을 피하면 좋다. 면세점 영업시간은 오전 7시부터 오후 9시 30분까지이며, 이 시간 이후에는 24시간 면세점만 이용이 가능하다. 24시간 면세 매장은 여객터미널 27, 28번 게이트와 탑승동 115, 117, 118번 게이트 근처에 있다. 공항 면세점을 이용하려면 쇼핑 시간을 염두에 두고 여유롭게 공항에 도착, 출국 절차를 밟는 것이 좋다.

공항 면세점은 굉장히 넓어서 구매하려는 제품을 정하고, 매장의 위치를 미리 파악해 동선을 짜놓아야 발품을 아낄 수 있다. 화장품·향수 매장은 여객터미널 중앙과 동(대한항공편), 서쪽(아시아나항공편)에 있어 자신의 출국장 위치에 따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선글라스, 가방, 의류 등 패션·액세서리 판매장도 화장품/향수 판매장과 가까이 있어 함께 둘러볼 수 있다. 주류·담배 매장은 여객터미널 곳곳에 있어 쉽게 구매가 가능하다.

베이비뉴스|신세연 기자
2013.04.16



면세점에서 면세가격보다 더 싸게 사기
③면세점에서 더 싸게 쇼핑하는 노하우

쇼핑은 여행의 또 다른 즐거움이다. 해외여행이라면 면세점 쇼핑의 재미를 놓칠 수 없다. 면세점은 특히 허니무너에게 많은 혜택을 제공한다. 인터넷 면세점만 살펴봐도 '웨딩' 카테고리가 따로 있어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신라면세점

◇ 면세점, 허니문 고객에게는 더 퍼준다

면세점의 장점은 상품을 '면세' 가격으로 싸게 사고, 할인 쿠폰으로 더 싸게 살 수 있다는 것이다. 인터넷 면세점의 쿠폰 외에도 여행사나 웨딩업체에서도 면세점 상품권, 쿠폰 등을 쉽게 얻을 수 있다. 공항 환전소에서도 면세점 할인쿠폰을 쉽게 얻을 수 있다.

무엇보다 신혼부부에게는 '청첩장'이 곧 할인쿠폰이다. 각 면세점은 연중 허니문 고객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를 벌인다. 온라인으로 청첩장 사진을 등록하거나 시내 면세점 방문 시 청첩장을 들고 가면 첫 구매라도 회원 등급을 올려준다.

보통 면세점의 회원등급은 구매금액에 따라 정해지고, 등급이 높아질수록 그에 따른 혜택이 있는데 허니문 고객은 단번에 등급이 업그레이드되는 것. 회원 등급과 품목 등에 따라 5%~20%의 추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고, 화장품 샘플 등을 선물로 증정받을 수 있다.

특히 인터넷 면세점은 연중 이벤트가 끊이지 않는다. 상품 품목별 쿠폰, 구매 금액별 쿠폰 등을 몇 달 간 꾸준히 모으면 면세가격보다 더 싸게 살 수도 있다.

◇ 아는 사람만 아는 스폐셜 오더

결혼 준비를 하면서 마음에 꼭 드는 상품을 발견하고 면세점에서 싸게 사려고 계획했지만, 면세점에 원하는 상품이 없을 수도 있다. 이때 이용할 수 있는 것이 '스폐셜 오더'(special-order)이다.

'스폐셜 오더'는 원하는 상품을 특별히 주문하는 것이다. 원하는 상품의 모델명을 알아내 해당 브랜드가 입점한 면세점마다 전화를 걸어 스폐셜 오더를 해줄 수 있는지 문의하면 된다. 가방 등 고가의 제품은 제품 여부를 확인한 후 직접 시내 면세점을 방문해 스크래치는 없는지 꼼꼼하게 살펴보는 것이 좋다.

이때 상품을 시내 면세점에서 직접 구매하지 말고, 인터넷 면세점 아이디로 스폐셜 오더하면 인터넷 면세점의 할인쿠폰까지 적용해 더 알뜰하게 살 수 있다. 이게 가능하지 않은 제품도 물론 있다.

베이비뉴스|신세연 기자
2013.04.17

 
 

Total 106
번호 제   목 글쓴이 날짜 조회
공지 [공지] 유럽여행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올려 주세요... 조용인 01-12 5339
106 [정보] 항공사 마일리지 똑똑하게 공략하기 엉클죠 02-20 3077
105 [정보] 면세점 쇼핑, 싸게 하는 방법 없을까? 엉클죠 11-13 3009
104 [정보] 휴가비 아끼는 '똑똑한 환전팁' 엉클죠 07-29 2135
103 [정보] 대한항공 직원들이 말하는 공항·항공기 이용 TIP 엉클죠 06-22 2432
102 [정보] [첫 해외여행 면세점 궁금증] 엉클죠 04-18 2680
101 [정보] 여권과 신용카드 영문이름 다르면…해외에서 '낭패' 엉클죠 02-09 3419
100 [숙박] 유럽숙소 찾기 '윔두(Wimdu)' 엉클죠 01-26 1561
99 [정보] 독일배낭여행루트정하기 엉클죠 01-21 14095
98 [정보] Time in Luther 루터도시 순례기 엉클죠 12-13 2359
97 [정보] ‘파리’의 로맨틱함을 제대로 즐기려면… 엉클죠 12-07 1479
96 [정보] 디자인 수도 '헬싱키'를 걷다! 엉클죠 10-13 1711
95 [정보] 캐나다에서 꼭 해봐야 할 20가지 체험 엉클죠 10-10 1361
94 [정보] 독일 고성여행, 낭만 가득한 궁전과 성을 찾아서 엉클죠 05-19 2829
93 [정보] City sightseeing Tourbus in Shanghia (상하이 시티투어 버스) 엉클죠 04-12 1319
92 [정보] 상하이 시장 엉클죠 04-12 1227
91 [정보] 항공사 자존심 건 ‘천상의 만찬’ 재미있는 사실들 엉클죠 03-25 1805
90 [정보] 똑같은 항공권, 가격 왜 천차만별일까? 엉클죠 08-23 2388
89 [일반 질문] 디카 용량 때문에 질문이요. (1) 김수진 11-18 2749
 1  2  3  4  5  6